< 사업부 평가 모형- BCG Matrix :: 경제적 자유를 위한 재테크 꿀팁
  • 2022. 1. 3.

    by. 빵새Z

    반응형

     BCG Matrix는 1970년대 초 보스턴 컨설팅 그룹(Boston Consulting Group)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기업의 경영전략 수립을 위한 사업 포트폴리오(Business Portfolio) 분석기법입니다. 자금의 투입, 산출 측면에서 기업의 전략사업 단위가 처해있는 상황을 파악하여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려는 도구로 성장-점유 매트릭스(Growth-Share Matrix)라고도 합니다.

     

     

    (1) 모형의 구조

     경쟁력과 시장 매력도를 양대 축으로 하여 매트릭스에 표시한 것으로 경쟁력의 지표로 상대적 시장 점유율, 시장 매력도의 지표로 시장 성장률을 사용하였습니다.

    ① 상대적 시장 점유율: 상대적 시장 점유율이란 회사의 시장점유율을 회사의 가장 큰 경쟁자의 시장 점유율로 나누어 산출한 값입니다. 상대적 시장 점유율이 1보다 크면 회사가 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는 의미이며 1보다 작으면 회사보다 더 큰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상대적 시장 점유율이 높을수록 회사는 경험 효과(생산량의 누적으로 단위당 생산비용이 하락하는 현상)로 인하여 많은 자금 유입이 가능합니다.

    ② 시장 성장률: 시장 성장률이 높은 산업은 대부분 상표 애호도가 아직 형성되지 않은 신규 사용자들로 구성되므로 시장점유율을 늘리기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며 흔히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여 높은 가격과 이익을 누릴 수 있어 매력적입니다. 매력적인 시장에서는 시장점유율을 확장시키기 위해 투자를 늘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③ 원의 위치 및 크기: 원의 위치는 각 사업 단위의 시장 성장률과 상대적 시장 점유율의 값을 나타내며 원의 크기는 해당 사업단위의 매출액을 의미합니다. 

     (2) 각 사분면 별 전략 선택

     BCG Matrix는 시장 매력도(시장 성장률)의 높고 낮음과 경쟁력(상대적 시장 점유율)의 높고 낮음에 따라 Question Mark, Star, Cash Cow, Dog의 4부분으로 나눠집니다.

    ① Question Mark(물음표): 제품 수명주기의 도입부에 해당하는 신규사업으로 높은 시장 성장률과 낮은 상대적 시장 점유율의 사업입니다. 시장 점유율의 증가를 위해 많은 현금이 필요한 단계로 기업은 많은 현금 지원을 통하여 Star로 발전시키거나 경쟁력 확보를 통한 점유율 확대가 어려운 경우 철수 전략(divest)을 취할 수 있습니다.

    ② Star(스타): 제품 수명주기의 성장기에 해당하는 성장사업으로 높은 시장 성장률과 높은 상대적 시장 점유율의 사업입니다. 이 사업 단위는 자체 사업을 통해 많은 현금을 벌어들이고 있지만 빠른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많은 투자가 필요하여 현금유출도 많은 단계입니다. 시장점유율이 매우 큰 Star는 유지 전략(hold)이 사용될 수 있고, 시장 점유율이 크지 않으면 확대 전략(build)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③ Cash Cow(캐시카우): 제품 수명주기의 성숙기에 해당하는 수익 주종 사업으로 낮은 시장 성장률과 높은 상대적 시장 점유율의 사업입니다. 저상장 시장에 있으므로 신규 설비투자 등을 지출하지 않고 높은 시장 점유율로 많은 수익을 창출하므로 현금흐름이 가장 풍부합니다. Cash Cow에서 창출한 현금을 현재 시장 점유율은 낮으나 전망이 좋은 Question Mark 사업부문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Cash Cow는 성장산업 후반 또는 쇠퇴산업 초반이라고 할 수 있으며 긍정적인 캐시카우의 경우는 현 수준의 투자를 유지하는 유지 전략(hold)을 사용하고, 부정적인 캐시카우의 경우에는 투자 극소화, 이익 확보 등의 회수전략(harvest)을 사용합니다.

    ④ dog(도그): 제품 수명주기의 쇠퇴기에 해당하는 사양사업으로 낮은 시장 성장률과 낮은 상대적 시장 점유율의 사업입니다. 시장 점유율이 낮아 많은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지만 투자를 위한 자금의 수요도 높지 않아 자체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수익성이 낮고 시장 전망도 좋지 않아서 회수(harvest)나 철수정책(divest)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기존 사업단위의  전략적 선택 유형

    구 분 내 용
    육성전략(build) 회사의 매출액, 시장 점유율 등을 적극적으로 확대시켜 나아가려는 전략으로 많은 투자를 필요로 합니다.
    확대전략, 성장전략 등의 용어로도 사용합니다.
    유지전략(hold) 사업부를 현재와 같은 수준 정도로 유지하려는 전략으로 현상 유지를 할 수 있을 정도의 투자를 합니다.
    회수전략(harvest) 사업부 철수를 전제로 해당 사업부에 대한 투자를 극소화하여 현금유출을 최소화하고 현금유입을 극대화하려는 장기적인 제거전략입니다.
    철수전략(divest) 매각, 영업양도, 분할판매 등 사업단위를 즉각적으로 제거하려는 전략입니다.

     

     (3) 바람직한 사업부의 이동경로

     일반적으로 전략사업단위는 시장 매력도가 높은 곳에서 시작하고, 시작 당시 기업의 경쟁력은 높지 않은 상태이므로 Question Mark에서 출발합니다. 이 사업부들 중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것에 성공한 사업부는 Star로 이동하게 되고 차츰 시장 성장률이 둔화되어 Cash Cow로 이동하여 많은 자금을 창출하다가 제품 수명주기상 쇠퇴기에 접어들면서 Dog로 이동하게 됩니다. 

     

     (4) 현금의 이동경로

     현금이 가장 많이 유입되는 곳이 Cash Cow이며 현금을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곳은 Question Mark입니다. 따라서, Cash Cow에서 창출된 현금은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예상되는 Question Mark 사업 부문으로 이동합니다. 

     

    BCG Matrix는 상대적 시장 점유율과 시장 매력도로 각 사업부를 구분하여 전략을 제시하므로 객관적이고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려변수가 지나치게 단순하고 사업부 간의 연계관계 및 자금의 외부 유입 가능성은 고려하고 있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