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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G Matrix의 변수가 너무 단순하다는 단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GE는 경영자문사인 Mckinsey의 자문을 받아 시장 성장률과 시장 점유율 이외의 여러 변수들을 함께 고려한 시장 매력도-사업 강점 매트릭스를 개발하였습니다.
(1) 모형의 구조
가로축에는 사업의 강점을 고, 중, 저로 표시하고 세로축에는 시장(산업) 매력도를 고, 중, 저로 표시하여 총 9개 영역으로 구성됩니다. 기업 내 각 사업 단위는 사업의 강점과 시장(산업) 매력도를 고려하여 위치가 선정되고 원의 크기는 각 사업단위가 진출한 산업의 크기를 나타내며, 원 내의 진하게 표시된 부분은 각 사업 단위의 산업 내 시장 점유율을 나타냅니다.
(2) 주요 변수 및 가중치의 결정
① 시장(산업) 매력도 지표: 시장(산업) 매력도는 시장 성장률, 시장의 규모, 산업의 수익률, 산업의 경기 민감도, 경쟁강도 등 기업의 외부요인에 대한 평가를 종합하여 결정됩니다.
② 사업 강점 지표: 사업 강점은 시장점유율, 매출 성장률, 가격 우위, 원가 우위, 제품 품질, 자금력, 고객, 기술력 등 기업 내부 요인에 대한 평가를 종합하여 결정됩니다.
③ 가중치의 결정: 기업별로 시장(산업) 매력도 및 사업의 강점을 평가하는 지표가 다르고 이들의 가중치를 구성하는 비중도 모두 다르므로 매우 주관적으로 지표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GE/Mckinsey 모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변수들의 사용과 관련된 경험들을 지속적으로 계량화시켜서 축적하면서 사용해야 합니다.
(3) 각 부문 별 전략 선택
GE/Mckinsey Matrix는 총 9개 부문(3*3)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좌측 상단 3개 부문(청신호 지역)은 경쟁력이 있는 사업 단위로 투자에 의해 지속적으로 성장시켜 나가야 하는 전략사업단위로 기업 입장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투자가 고려되는 사업군입니다. 우측 상단부터 좌측 하단까지의 대각선에 위치한 3개 부문(주의신호 지역)은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사업 단위들에 대해서만 선택적으로 투자해야 하는 전략사업단위입니다. 마지막으로 우측 하단에 위치한 3개 부문(적신호 지역)은 경쟁력이 약하거나 시장 전망이 어두운 부문이므로 철수하거나 최소한의 투자를 통해 현금흐름을 극대화해야 하는 전략사업단위입니다.
GE/Mckinsey Matrix는 포괄적이고 다양한 변수들을 사용하여 시장 매력도와 사업의 강점을 좀 더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변수들의 선정 및 가중치 결정 과정에서 경영자의 주관이 많이 개입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BCG Matrix와 GE/Mckinsey Matrix 비교
구 분 BCG Matrix GE/Mckinsey Matrix 기 준 ㆍ시장 매력도(시장 성장률)
ㆍ경쟁력(상대적 시장 점유율)ㆍ 산업 매력도(다양한 지표)
ㆍ 사업강점(다양한 지표)원의 크기 ㆍ해당 사업단위의 매출액 ㆍ해당 산업의 규모
ㆍ원내의 음영 부분: 회사의 시장 점유율사분면의 구분 ㆍQuestion Mark, Star, Cash Cow, Dog ㆍ청신호 지역, 주의신호 지역, 적신호 지역 바람직한 사업부 배치 ㆍ모든 영역에 골고루 배치 ㆍ청신호 지역 장단점 ㆍ객관적이나 변수가 너무 단순함 ㆍ다양한 지표들을 포괄적으로 고려하고 있으나 경영자의 주관 개입 가능성이 높음 중점 요인 ㆍ현금 중시 ㆍROI* 중시 * ROI(return of investment): 투자수익률. 투자대비 수익률으로 기업의 순이익을 투자액으로 나누어서 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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