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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근대적 경영이론 : 구조 중심의 경영이론
고전적 경영이론에서는 공식 조직을 강조하고, 신고적 경영이론에서는 비공식 조직을 중요시했습니다. 근대적 경영이론에서는 버나드와 사이먼을 중심으로 양쪽 이론을 통합한 구조 중심의 경영이론이 전개되었습니다.
(1) 버나드의 협동시스템
버나드는 조직은 개인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한 협동시스템으로 간주했습니다. 각각의 개인이 지닌 능력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개인이 자신의 능력 이상으로 목적을 달성하려 할 때에는 공통의 목적을 위하여 의식적으로 조정된 협동체계가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이러한 협동시스템인 조직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활동주체인 개인들이 조직이 필요한 활동에 공헌하려고 하는 공헌 의욕과 각자의 활동을 총괄할 수 있는 공통 목적이 필요하고 각자의 활동이 제각각이 되지 않기 위한 의사소통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버나드는 권한수용설(합법적 권력)을 통해 조직의 의사결정은 개인의 수용의사에 의해 제약되기 때문에 종업원이 경영자의 명령을 수용하는 정도에 따라서 경영자의 명령의 폭이 결정된다고 주장했습니다.
(2) 사이먼의 제한된 합리성
사이먼은 조직은 인간이 행하는 의사결정의 집약체라고 주장했습니다. 사이먼은 인간을 합리적 경제인으로 바라보지 않고 제한된 합리성을 지닌 관리인으로 바라보면서 인간의 의사결정은 제한된 정보 범위 내에서 선택할 수 있는 만족해를 찾는 과정이라고 보았습니다.
※ 완전한 합리성과 제한된 합리성 비교
완전한 합리성 제한된 합리성 구조화된 문제 비구조화된 문제 정형적 의사결정 비정형적 의사결정 완전한 정보 소유 불완전한 정보 소유 최적해 추구(모든 정보를 가지고 최적의 결과 추구) 만족해 추구(제한된 정보를 가지고 만족할 수 있는 결과 추구) 경제인 가설 관리인 가설 (3) 조직균형이론
기업은 주주, 경영자, 종업원, 수요자, 공급자 등의 각 시장 참여자들과 협동체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이 존속하기 위해서는 각 참여자가 경영에 지속적으로 공헌하려고 하는 협동 의욕이 있어야만 합니다. 그리고 각 구성원이 조직에 대한 공헌을 계속하도록 하기 위해서 조직은 각 구성원들에게 유인을 제공해야 합니다. 공헌과 유인이 적절하게 균형이 유지되면 기업의 존속과 성장이 가능하다는 것이 조직균형이론입니다.
* 조직의 존속과 성장 조건: 유인 ≥ 공헌 * 조직의 해체나 중단: 유인 < 공헌
(4) 시스템 이론
조직은 특정한 목적 달성을 위해 여러 개의 독립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상호작용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시스템 이론에서는 조직을 하나의 전체 시스템(total system)으로 보고 그것을 구성하고 있는 부분 시스템(sub system)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이론은 조직의 상호 의존성(부분 시스템간, 하위-상위 시스템간), 전체성(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큼), 목표지향성, 개방성(내·외적 여건과의 상호작용) 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5) 상황이론
상황이론은 특정 조직이 직면한 상황조건이 다른 조직의 상황조건과 같을 수 없기 때문에 경영상의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특정 조직의 대응방식이 다른 조직에서도 가장 유효한 방식이 될 수 없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조직은 조직의 상황요인이 바뀜에 따라서 유효한 조직구조, 경영기법 등이 바뀌어야 한다는 이론입니다.
2. 최신 경영이론
(1) 지식경영
① 형식지식(explicit knowledge): 문서나 매뉴얼처럼 외부로 표출되어 여러 사람들이 공유하고 있는 지식입니다.
② 암묵지식(tacit knowledge): 학습과 체험을 통해 개인에게 습득되어 있지만 외부로 드러나지 않은 지식입니다.
구 분 내 용 공동화 타인의 암묵지식을 암묵지식으로 습득하는 단계입니다. 표출화 암묵지식을 형식지식으로 전환시키는 단계입니다. 연결화 형식지식을 형식지식으로 전환시키는 단계입니다. 내면화 형식지식을 통하여 암묵지식으로 내부화시는 단계입니다. (2) 구조조정
구조조정은 조직의 시스템, 인력, 조직의 프로세스를 바꾸는 것을 의미합니다.
① 다운사이징(downsizing): 조직 내에서 불필요한 낭비 조직을 제거해 조직을 슬림하면서 효율성 있게 만들려고 하는 경영기법입니다.
②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기존의 업무처리방식을 전혀 고려하지 않을 채 새로 업무를 시작한다고 가정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새롭게 설계하여 조직의 성취도를 높이려는 경영기법입니다.
③ 아웃소싱(outsourcing): 기업의 외부에 자사 기능 중의 일부를 위탁하는 것으로 기업은 아웃소싱을 통하여 중요성이 낮은 업무나 비가가치창출활동을 외부에 이전시킬 수 있고, 중요성이 높은 업무나 핵심부가가치창출활동에 전념할 수 있습니다.
④ 벤치마킹(benchmarking): 가장 경쟁력이 높은 회사의 경영기법을 비교, 분석한 후 자사보다 우수한 측면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방하고 조직 내에 잘 내재화시켜 조직의 경영실적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3) 시간중심경쟁(time competition)
동등한 가격, 품질, 성능, 서비스라면 그것을 사용자에게 전해주는 시간이 짧을수록 고객의 만족감이 높아져 수요가 늘어난다는 전제하에 제품의 개발단계부터 인도 시까지 시간 측면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려는 전략입니다.
(4) 블루오션 전략(Blue Ocean Strategy)
블루오션이란 아무도 목표를 삼은 적이 없으며, 거대한 성장 잠재력을 지닌 미개척 시장을 의미합니다.
※ Blue Ocean과 Red Ocean 비교
Blue Ocean Red Ocean 경쟁자가 없는 새로운 시장 창출 기존 시장 안에서 경쟁 경쟁이 없는 시장 개척 경쟁에서의 승리가 우선 새로운 수요를 창출 기존 수요의 증대 차별화 & 원가 우위 차별화 or 원가 우위 (5) 균형성과표(BSC)
기존 기업의 성과를 평가하는 재무적 관점에서 탈피하여 기업이 추구하는 전략을 달성하는데 효과적인 핵심 요소들을 재무적 관점, 고객 관점, 기업 내부 프로세스 관점, 성장과 학습 관점으로 구분하여 구체적인 KPI(Key Performance Index)를 관리함으로 전략을 달성하려는 성과관리 도구입니다.
ㆍ재무적 관점: 기업가치 향상을 위한 중요한 재무성과에 대한 질문으로 재무적으로 성공하기 위하여 주주에게 어떻게 보일 것인가를 중시여깁니다.
ㆍ고객관점: 고객을 명확하게 한 후 고객이 중시여기는 가치는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ㆍ기업내부 프로세스 관점: 주주와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기업 내부에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이를 평가하는 관점입니다.
ㆍ학습과 성장 관점: 기업이 새로운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장기적으로 성장하려면 고객을 만족시키는 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이 있어야 하며 이 부분의 성과를 평가하는 관점입니다.
※ 기존 재무적 평가 방법과 BSC 관점 비교
기존 재무적 평가 관점 BSC 관점 재무적 재무적, 비재무적(주관적 성과측정치) 과거 과거~미래 외부 이해관계자 외부-내부 이해관계자 단기지표 단기ㆍ장기 지표 (6) 경제적 부가가치(EVA)
투하된 자본이 자본비용을 차감한 후 어느 정도 회사에 기여하였는가를 나타내 주는 지표로 세후영업이익에서 자본비용을 차감하여 산출합니다. (EVA=세후 순이익-투자가액×자본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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